본문 바로가기
Menual

어플 다운로드 하려는데 거주국가에서 튕길 때(Feat. google계정관리)

by krheyjin 2021. 5. 25.
728x90
반응형

VPN을 사용해도 다운로드가 안될때 해결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어플이 없을까 한창 찾고 있을 때, 겨우 찾은 서비스가 하나 있었습니다. 옳다구나 하며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 갔더니 “거주국가에서는 이용할 수 없습니다”라는 메시지와 함께, 다운로드 버튼도 없어져있습니다.


< 원인과 대처법 >
1. 문제는 국가설정
일단, 이 문제의 원인은 계정의 “국가설정”에 있었습니다. 계정 자체에 국가 설정이 있고, 그래서 보이는 어플, 보이지 않는 어플, 다운로드가 되는 어플, 다운로드가 안되는 어플이 존재한다는 것이죠. 그래서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선 “국가 설정”을 바꾸어 줄 필요가 있습니다.

국가설정이라는 메뉴가 “결재 프로필”안에서 지정하는 정보라, 결재 프로필을 작성하지 않으신 분들은 작성 하셔야 합니다. 결재 프로필에는 신용카드 정보가 필요하니 준비하시구요.

아래 설명은 결재 프로필이 이미 있고 그 안에서 수정하는 법부터 설명하겠습니다.

2. 거주국가 설정하기:PC에서

일단, 자신의 구글 계정에 들어갑니다. 구글 계정 관리화면에 들어가시면
왼쪽메뉴에 “결제 및 구독” 이라는 메뉴가 있습니다. 그걸 클릭하세요.

그럼 결제에 관련한 설정화면이 뜨는데, 맨 위에 있는 “결제 수단 관리”라는 링크가 있으니 그걸 누르세요.

안에 들어가시면 “국가/지역”이라는 항목이 있는데, 이 국가설정에 따라 접근할 수 있는 어플이 아닐 때 검색해도 안 나오거나 다운로드를 못하게 됩니다. 네이버에서 딱 필요한 어플을 찾았는데,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검색을 해보니 안 나오거나, 나오더라도 “거주국가에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라는 식의 메시지가 나옵니다.

항목 옆에 연필 아이콘이 있으니, 들어가셔서 수정하시면 되는데,
한가지 주의사항은 이 국가/지역은 1년에 1번만 바꿀 수 있습니다. 그러니까 신중히…
저는 귀찮아서 계정 2개 파서 하나는 일본 꺼(일본 쪽 결제수단 등록) 하나는 한국 꺼(한국쪽 결제수단 등록)이렇게 해 놓아서 그때그때 필요할 때마다 로그인만 바꿔서 이용하고 있어요.

다 바뀌시고, 아까 안 나오거나 나오긴 하는데 다운로드 못했던 어플 이용 가능하게 됐는지 확인하세요!

3. 거주국가 설정하기:모바일에서

구글 플레이스토어 어플에 들어가세요. 보통은 로그인이 되어있을 텐데, 로그인 안되어 계신분은 로그인하시구요.
그리고 상단 검색 창 옆에 작대기 아이콘을 클릭하세요

그럼 메뉴가 쫙 나오는데 그 중에서 “계정”을 누릅니다. 들어가시면 바로 나오는게 환경설정인데, 조금 아래 내리시면 “국가 및 프로필”이라는 항목이 있어서 거기 확인하시면 현재 설정된 국가설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계정은 한국 건데 아이피가 일본 아이피다…그러면 위 자료에서 오른쪽과 같이 “일본 Play스토어로 전환”이라는 메뉴가 뜹니다. 그럼 거기서 바꿔 주시면 돼요. 올려드린 캡쳐는 왼쪽은 일본 계정이고, 오른쪽은 한국계정으로 들어간 건데, 현재 한국계정에 들어가 놓고 일본아이피로 설정하니 메뉴가 뜹니다.

이 경우에도 PC때와 마찬가지로, 한번 바꾸시면 1년동안 못 바꾸게 되어있으니, 신중히…
아예 전환메뉴가 없어질지도 모르겠네요..한번 바꾸면 1년동안은. 그니까 신중히…
차라리 저는 계정을 하나 더 파시는 걸 추천 드리네요.

다 바뀌시고, 아까 안 나오거나 나오긴 하는데 다운로드 못했던 어플 이용 가능하게 됐는지 확인하세요!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