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enual

고정IP지정하기&기기명지정::안드로이드

by krheyjin 2021. 5. 25.
728x90
반응형

컴퓨터, 휴대폰, 그리고 각종 네트워크 기기에 익숙하고 친숙하게 되면 타국생활에 도움이 되는 경우가 많이 생깁니다. 요즘에는 인터넷이 발달하고, 그에 맞춰서 각종 네트워크 기기가 발전하여, 사용법을 잘 숙지해 두면 한국국내에 있든 해외에 나가 있든 어디에 있든지 간에 정보검색부터 시작하여 수속이나 증명취득 등까지 불편함 없이 활용할 수 있습니다. 현재 제가 가장 많은 관심을 기울이는 부분도 네트워크 기기의 설정입니다. 설정을 잘 해 놓으면, 어디에 있던 자신이 보관한 정보를 찾고 가져올 수 있습니다. 또한 그러한 설정을 응용하여 더 확장된 편리함을 느낄 수도 있지요.

최근에 NAS구입을 검토하고, 실제로 구입하여 설정하면서 네트워크에 관련한 기초적인 지식을 쌓을 수 있었습니다. 여러가지를 찾아보고 습득했지만, 가장 기초는 역시 각 기기에 고정IP를 설정하는 부분 같습니다. 사용하시려는 목적은 저와 같지 않으시더라도, 고정IP를 적용하는 법에 대해서 각 기기 별로 정리해 보려고 합니다.

공유기를 통하여 와이파이 혹은 랜 케이블로 연결된 기기들은 한 네트워크안에서 각각 IP주소를 부여 받게 됩니다. 특별히 설정하지 않으면, 자동으로 부여됐다가 연결이 끊기면 없어졌다가 또 연결되면 임의의 IP주소를 부여 받는 동적 호스트 구성 프로토콜(Dynamic Host Configuration Protocol, DHCP)인 경우가 많습니다. 확실히 자동으로 하면 일일이 설정할 필요가 없어서 편하긴 하지만, 아이피가 매번 바뀌는지라, 아이피 만으로 어떤 기기가 접속해 있는지 어려워 관리 차원에서 고정아이피를 지정하게 되었습니다.




<고정 IP를 지정하자>
본론에 들어가기 전에, 한가지 짚고 넘어가야 할 점은, 이 글이 글로벌IP의 IP고정에 대한 글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192.168.x.x이런 형태로 많이 쓰이는 프라이빗 IP에 대한 글입니다. 글로벌IP의 IP고정은 관련 업체를 유로로 이용하여야 합니다.

1.지정을 위해 필요한 정보들 확인하기
공유기의 IP주소, 지정할IP주소, 2가지정보가 필요한데요, 제가 사용중인 안드로이드 폰인, 갤럭시 Note 4에서는 공유기 주소를 확인할 방법을 못 찾았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같은 공유기에 연결된 다른 기기에서 확인하셔서 그 정보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이번엔 노트북에서 확인해 보겠습니다. (물론 기초적인 부분을 아시는 분들은, 아이피 딱 보고 어차피 192.168.1.1아닐까 짐작하실 수 있으시겠죠)

예를 들어, 윈도우라면… 실행창이나 검색창에서 cmd로 명령 프롬프트를 찾아내 실행한후, ipconfig /all 이라는 커맨드를 입력합니다. 이때 나오는 기본 게이트 웨이 값이 공유기의 주소입니다. 맥의 경우엔 터미널을 띄우셔서 ifconfig 라는 커맨드를 입력하세요. 일반적으로 기본게이트웨이의 IP가 공유기 IP입니다.

2.고정아이피 지정하기
위에서 확인한 공유기의 주소와 IP를 함께 지정해 주도록 하겠습니다.


갤럭시에서 [설정]-[wi-fi] 화면들어가시면 현재 연결중이신 와이파이가 있을텐데요, 아이폰처럼 i버튼이 없어서 설정창을 어디서 여는지 헤멧었는데, 그냥 연결중인 와이파이를 꾹~~~누르고 계시면 설정창이 뜹니다. 편한듯한 안편한듯한.

그럼 설정창에서 [네트워크 구성 변경]을 누르세요. 아래쪽에 [고급옵션표시]라는 곳에 체크표시를 넣으면, 그 아래에 설정항목이 뜹니다. IP설정에서 [DHCP]라고 돼있는 것을 [고정]으로 바꾸어 줍니다.


아래에 나오는 IP주소랑 네트워크 식별자 길이는 다 지워주시구요…
IP주소를 [192.168.1.xxx] x부분을 정한 숫자로 바꾸어주세요.
게이트웨이에 [192.168.1.1]를 넣으시고
네트워크 식별자 길이는 24를 넣어주세요

입력 후 저장을 누르시면 바로 아이피고정 설정이 끝납니다. 간단하죠?

만약, 집안에서 쓰는 와이파이가 2개인경우엔 다른 한쪽도 똑같이 지정해 주세요. 윈도우 등 에서는 그냥 제어판에서 어댑터 설정을 하면, 와이파이에 따로 설정 안 해줘도 한방에 아이피 고정되는데 휴대폰은 아니더라구요. 휴대폰은 와이파이 마다 설정을 해주세요.

참고로, 공유기의 마이페이지에 들어가셔서, 공유기에 현재 연결된 기기들을 확인하는 메뉴가 있다면, 거기서 한번 확인하셔서 의도 하신 대로 고정아이피로 연결된 기기가 있는지 확인하시면 더 좋습니다! 공유기 마이페이지는, 그냥 윈도우 익스플로러나 크롬 등 브라우저 띄우셔서, 공유기의 IP주소를 치면 들어갈 수 있습니다. 유저명은 대부분 [admin]이 많지만, 공유기 계약하실 때 받으신 안내 서류 등에 있으시면 그쪽으로 넣어보시면 돼요.

3.기기명 지정하기


사족이긴 하지만, 기기명 바꾸는 법도 적어놓을게요. 기기명을 잘 바꿔 놓으면 알아보기 쉬우니까 같이 바꿔 놓는 편입니다. [설정]-[시스템]-[디바이스정보]-[디바이스이름]에 들어가면 바꾸실수 있습니다.


고정 아이피를 하려는 목적이, 아이피만 보고 어떤 기기인지 알기 쉽게 하려는 것이 때문에, 고정아이피에만 쓰는 아이피 주소, 그렇지 않은 주소를 나눠 놓고 있어요. 제가 고정아이피를 쓰는 것들은 따로 지정하고, 그렇지 않은 것 들은 계속 자동아이피가 할당되도록 해야 하는데, 자동아이피 할당을 어느 주소에서 어느 주소까지 할 것인가 라는 것도 정해 놓는게 좋아요. 만약에 고정아이피는 192.168.1.2~50까지 쓰고, 그 외의 것은 192.168.1.51~224이다, 이럴경우엔, 192.168.1.2~50를 자동아이피가 못쓰게 할 수 있도록 설정해 주는 메뉴가 있어요.
저 같은 경우엔, 자동아이피는 51번에서 99번까지만 쓰도록 설정해 놓았는데, 그 이외의 번호는 기기별로 고정아이피를 쓰도록 할 생각이기 때문입니다. 자동 아이피는 자동이라 이렇게 지정해 주지 않으면 비어 있는 아이디를 막 가져다 쓰기 때문에, 이렇게 해 놓으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그렇다고 자동아이피 설정을 공유기에서 해제해 버리면 와이파이에 연결되는 기기가 추가될 때마다 아이피를 지정해줘야 하니까 너무 번거롭구요. 딱 반반으로 이렇게 설정하면 편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